CTR (Click-through-rate)
-버튼 클릭 건수 / 홈페이지 접속 건수
-PV 전환율을 사용하는 케이스
PV (Page View)
-페이지 뷰
-페이지가 표시된 횟수
-PV가 높다는 것은 홈페이지에 둘러볼 콘텐츠가 많다는 것
-여러 개의 팝업창을 띄우거나 UI가 너무 복잡해 특정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여러 페이지를 거쳐서 이용할 때도 높아질 수 있음
CPC (Cost Per Click)
-클릭 1번당 비용
CPM (Cost Per Mile)
-1000번 노출 당 비용
CPA (Cost Per Action)
-내가 원하는 사용자의 액션(회원가입,설치)을 하게 하는데 사용된 비용
CTP(Click-through-probabilty)
-클릭한 Unique 사용자의 수 / 홈페이지에 접속한 Unique 사용자의 수
-UV 전환율을 사용하는 케이스
-한 번 이상 클릭한 사용자는 1, 한 번도 안 한 사용자는 0으로 계산
-즉, 2명의 사용자 중 한 명은 0번 클릭하고, 한 명은 5번 클릭했을 때, CTR은 2.5(=(0.5)/2)이고 CTP는 0.5(=(0+1)/2)
UV (Unique Visitor)
-중복을 제거한 순방문자의 수
-일정 기간 동안 UV가 증가했다는 것은 ‘신규 방문자가 늘었다’
ARPU (Average Revenue Per User)
-특정 기간 동안 1명의 사용자가 지불한 평균 금액
-ARPU가 높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의미로, 게임이나 쇼핑몰, 통신사에서 중요한 지표로 사용
ARPPU (Average Revenue Per User)
-사용자 및 가입자당 평균 매출 (=객단가)
-해당 기간의 매출 총합을 사용자수로 나눈다
ARPDAU (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)
-일일 매출 / 일일 사용자 수
ASP (Average Selling Price)
-판매된 제품들의 평균 판매가
-개별아이템의 단가가 얼마나 높은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
Purchase Frequency
-평균 구매간격
CAC(Customer Acquisition Cost)
-유저 모객단가
-한 사람의 신규 고객을 데려오는 데 드는 비용
-광고 등 마케팅 비용을 신규 유저 수로 나누면 된다
LTV (Lifetime Value)
-고객 생애 가치
-한 명의 고객이 서비스에 진입해서 이탈하기까지의 전체 기간동안 창출하는 가치
-= CLV (Customer Lifetime Value)
LTR (Lifetime Revenue)
-Revenue = cost + value
KPI
-핵심 성과 지표
-조직의 목표 달성 정도를 계량
ASO (App Store Optimization)
-앱스토어 최적화
-앱스토어 검색 시 자사의 앱이 상위에 랭크되도록 하는 작업
-제목, 아이콘, 설명 등을 최적화
DAU (Daily Active User)
-일간 이용자 수
-서버 부하, 트래픽 예측에 사용되는 지표
-이용자의 패턴 분석, 단기 이벤트 호응, 서비스 개선에 사용
-서비스의 성공 지수로 사용
WAU (Weekly Active User)
-주간 이용자 수
-매일매일 접속할 필요가 없는 앱들이 주목
-장기적 사이클 분석에 사용
MAU (Monthly Active User)
-월간 이용자 수
-장기적 관점에서 큰 수치를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지표
-장기적 사이클 분석에 사용
MCU (Maximum Current User)
-하루동안 가장 높은 동시 접속자 수
ACU (Average Current User)
-평균 동시 접속자
Retention
-사용자들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지표
-서비스의 미래를 평가, 예측
-단기 리텐션(D-1~3), 장기 리텐션 (D-14 이상)
Classic Retention
-설치 후 n일에 접속한 사용자 수
Rolling Retention
-설치 후 n일 이후부터 조회일까지 1회 이상 접속한 사용자수
-ex)day 7 Rolling retention : 설치 후 7일 이후 몇명이 들어왔는지
Stickiness
-서비스 활성화 정도를 가늠하는 지표
-DAU를 WAU or MAU로 나눈 수치
-중간, 월간 사용자 중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매일 사용하는지 나타내는 수치
-이 수치가 낮은 것은 퀄리티가 떨어져 점점 사용자가 줄어든다는 의미
-마케팅보다는 서비스 품질을 높여야 함을 의미
Session
-수집 정보(액션/로그)들의 집합
-서비스 플레이 타임 책정을 위한 지표
-세션별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세션이 많다는 것은 콘텐츠가 많다는 의미
PR(Paying Rate)
-구매자 수를 총 사용자 수로 나눈 값
-결제 사용자 비율
PU (Paying User)
-결제 사용자 수
PUR (Paying User Rate)
-유료 사용자의 비율
OMTM (One Metric That Matters)
-정말 중요한 단 하나의 지표
Viral Coefficient
-기존 고객 한명에 대해서 추천 등의 바이럴 확산을 통한 새로운 고객이 얼마나 유입 되었는지에 대한 것
NPS(Net Promoter Score)
-순수 고객 추천 지수
-추천 고객 비율 - 비추천 고객 비율
Revenue
-매출
Transactions
-매출횟수
ROAS (Return on Ads Spending)
-광고 대비 매출액
-매출액 / 광고비용
Stock
-시간 개념이 들어가지 않은 ‘저량’
-ex) 누적 가입자 수
Flow
- 시간 개념이 포함된 '유량'
- ex) 1월 1일 가입자
Vanity Metric
- 보기에는 좋지만, 자신의 성과를 이해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 메트릭
- ex) 페이지 뷰 수
Engagement
- DAU/MAU
- 사용자가 특정 서비스에 얼마나 engage 되었는지를 가늠할 수 있음
Cohort Analysis
- 유사한 특성을 공유한 집단으로 유저를 잘게 쪼개서 분석
A/B test
-변수 A에 비해 대상이 변수 B에 대해 보이는 응답을 테스트 ->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 판단
Funnel Analysis
- 사용자 유입/전환/타겟 해동에 이르는 주요 경로를 파악하고, 각 단계별 전환과 이탈율을 측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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