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 분석/방법론

[AARRR] AARRR이란 무엇일까?

sseozytank 2022. 11. 10.

AARRR  해적지표 

✔️ AARRR

:by 데이브 맥클루어 (미국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500 Startups의 설립자) 

: 시장 진입 단계에 맞는 특정 지표를 기준으로 우리 서비스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효율적인 기준

: 수많은 데이터 중 현 시점에서 가장 핵심적인 지표에 집중할 수 있게 함

 

 

https://www.grownbetter.com/article/69

Acquisiton (사용자 유입) : 고객은 어떻게 처음 우리 서비스를 접하는지?

Activation (사용자 활성화) : 고객이 서비스를 처음 이용할 때,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지 ? 

Retention (사용자 유지) : 고객이 서비스를 재사용하는지?

Referral (추천) : 고객이 자발적으로 다른 이에게 서비스는 추천하는지?

Revenue (매출) : 매출로 이어지는지?

 

 

*각 지표 사이의 상관 관게를 분석하여 구매율을 높이는 것이 AARRR 해적지표 운영의 목적 

 

✔️ Acquisiton

-고객이 제품에 진입 

-고객을 확보하는 단계에서 측정하는 지표

-비용이 적고, 유입 규모가 클수록 효과적 

-어떤 경로 / 어떤 이유로 얼마나 진입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

-KPI : 설치 수 , DAU, MAU ,CTR, 신규 방문자 수 , 유입경로, 전체 방문자 중 신규 방문자 비중 

 

✔️ Activation

-진입부터 결제까지 소비자의 모든 전환율과 이탈률 추적 

-KPI : 페이지 뷰, 체류시간, 이벤트 클릭 수, 쿠폰 발행 수 등 

 

✔️ Retention

-주로 퍼널 / 코호트 기준으로 사용자가 얼마나 유지되는지 파악

-서비스의 만족도를 잘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지표

-쿠폰, 포인트, 이메일 발송, 푸시 등의 활동을 통한 노력 필요 

-KPI : 재방문율 , 재구매율, 구독률 등

 

✔️ Refrral 

-사람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행위가 필요 (고객 자발적 바이럴) 

-본질적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주고 다른 유저에게 추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

-KPI : 추천 가입율, 추천 프로그램의 성과,SNS 공유/댓글 수 , 바이럴 계수 등

 

✔️ Revenue 

-앱의 가장 중요한 요소

-최종적으로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는 지표

-KPI : 일 매출, 주간/월간매출, LTV, 객단가, 평균 주문율 등 

 

 

 

참고자료 :

(와이즈트래커) https://www.wisetracker.co.kr/blog/aarrr-for-startup/

https://brunch.co.kr/@mobiinside/2030

https://velog.io/@sesame_ricecake/AARRR-%EC%A7%80%ED%91%9C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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